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면역저하자 4차 접종예약 및 면역저하자 기준

by 플라토 2022. 3. 10.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30만 명이 넘게 나오면서 백신 접종에 대해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4차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있는데 4차 접종 대상은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 및 관련 시설에서 근무하는 분들에 한해서 4차 접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분들이 면역저하자인지 구분하는 기준과 4차 접종 예약 시 주의해야 할 사항과 접종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의목차]]

 

1. 면역저하자란?

백신 4차 접종의 경우에는 우선 면역저하자라는 조건이 붙지만 면역저하자 중에서도 3차 접종까지 맞은 분들에 한해서 4차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이 본인이 면역저하자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셔서 본인이 면역저하자인지 확인하시고 의사와 상담 후 4차 접종 예약을 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코로나 면역저하자 기준
1. 종양 또는 혈액암으로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분
2. 장기이식 수술을 받은 후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이신 분
3.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인 환자 또는 이식 후 2년 이상 경과한 경우라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분
4. 일차(선천적)면역결핍증 (항체결핍, Digeorge syndrome, Wiskott-Aldrich syndrome 등)
5. HIV(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 감염 환자 (현재 CD4 + T 세포수 200/uL 미만)
6.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받고 있는 분
7. 의사 소견에 따라 면역저하자로써 부스터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분

2. 코로나 4차 백신 접종 일자는?

4차 접종의 경우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사의 접종일정이 다릅니다. 본인이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하시고 접종방법까지 함께 표로 안내드리니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4차 백신 접종 안내
대상자 면역저하자 요양병원 및 시설 관계자
대상자 기준 18세 이상의 면역저하자 중 3차 접종 완료자 18세 이상의 요양병원 및 시설 입원, 입소자, 종사자 중 3차 접종 완료자
접종 간격 3차 접종 완료 후 4개월 이후 (개인 사유 발생 시 3개월 이후부터도 접종 가능) 3차 접종 완료 후 4개월 이후 (집단감염 발생 및 우려 시 3개월 이후부터 접종 가능)
접종 일정 2월 14일부터 접종 가능 3월 첫째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
접종 방법 4차 접종 대상 여부 등 의사 소견 확인 후 당일 혹은 예약 접종 실시 요양병원은 자체접종, 요양시설은 방문접종 실시

 

3. 면역저하자 4차 백신 접종 예약 사이트

코로나 4차 백신은 의사 소견에 따라 당일 접종 외에도 사전예약을 통해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예약하시면 되며 4차 백신 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은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이라고 합니다. 이 점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2.kdca.go.kr

 

오늘은 이렇게 4차 백신의 대상자들과 접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중증환자 및 면역저하자분들의 경우에는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더욱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의사와 상담하셔서 선택 후 접종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